본문 바로가기

재태크/목돈모으기 - 예금적금

적금풍차(1) 고이율 자유적금, <신한 KBO 적금>




적금풍차 고이율 자유적금, <신한 KBO 적금>





지난 포스트에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요즘 적금풍차돌리기를 통한 목돈마련,

그리고 저축의 생활화를 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태크] - 목돈 만들기 첫걸음, 적금풍차돌리기의 장점과 단점


적금풍차돌리기를 통한 목돈마련도 좋지만, 누가 뭐래도 적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율이겠죠.

사실 대부분의 적금은 6개월~3년의 만기를 갖는 상품이 대부분이고,

해당 정도의 기간에서는 누가뭐래도 이율과 세금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위에 링크한 적금풍차돌리기 포스트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적금풍차의 단점이라면 좋은 이율을 갖는 상품을 여러개 가지고 있어야한다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매 달(혹은 두 달마다) 만기가 찾아오고 새로운 적금을 들어야하는데,

이율이 높은 특판상품들은 일반적으로 1인당 1개 계좌만을 만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되도록이면 각 은행에서 이율이 높은 상품들을 끌어끌어 모아다가 운용을 할 수 있어야겠죠.


그래서 오늘부터 제가 적금풍차를 위해서 추천하는 고이율 자유적금 상품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그 첫번째가, 기간한정상품인 <신한 KBO 적금>이 되겠습니다.

한국프로야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신한은행이 2018 시즌 메인스폰서를 맡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 초부터 <신한 KBO 예금>과 <신한 KBO 적금>을 출시했는데요,

현재는 예금상품은 단종되었고, 적금상품만 가입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2018년 프로야구 시즌도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는만큼, 조만간 단종될 것으로 생각되니만큼,

 관심있으신 분들은 빠른 시일 내에 가입을 서둘러야하겠습니다.


KBO 적금은 10개의 프로구단들 가운데 한 곳을 선정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적금을 드는 것이겠지만,

안타깝게도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순위나 상황이 좋지 않다면 이율의 메리트가 줄어들기때문에,

되도록이면 상위권에 있는 팀을 선택하시기를 권합니다.

저 역시 타구단의 팬이지만, 누가뭐래도 이율이 우선인지라 두산베어스 적금을 선택했습니다.



우선 상품 소개를 보면 아시겠지만 매 월 1천원~5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한 자유적립식 적금입니다.

당연하게도 특판상품이니만큼 1인당 1개의 상품만이 가입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이율은 1.5~3.3%라고 나와있는데, 해당 응원팀의 승률 등 조건에 따라서 이율이 달라집니다.

아래의 그림을 통해 조금 더 자세한 조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가입좌수 우대


가입좌수가 1만좌 돌파시 0.1%를 우대하며, 최대 0.5%까지 우대를 하고 있습니다.

두산베어스적금의 경우에는 이미 5만좌를 돌파한 관계로 0.5%의 최대 우대이율을 이미 만족한 상태입니다.


(2) 승률 우대


선택한 구단의 승률에 따라서 최대 1.0%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모든 경기를 승리하는 야구구단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의 이율은 허상이겠습니다만,

두산베어스의 경우는 2018년 8월 14일 기준 6할4푼9리의 승률을 보이고 있으므로 0.65%의 우대이율이 예상됩니다.

물론 최종승률을 기준으로 하므로 조금 더 낮아지거나 높아질 수 있겠네요.


(3) 가을야구 진출 우대


야구의 포스트시즌은 가을에 열리기 때문에, 포스트시즌에 진출하는 것을 가을야구한다고 표현합니다.

상위 5위 안에 들면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자격이 주어지고,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를 거쳐서

한국시리즈를 통해 우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두산베어스의 경우에는 정규시즌 우승이 멀지 않은 상태입니다.

급격한 슬럼프에 빠진다면 상황이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인 경우라면 두산베어스는 포스트시즌은 물론,

한국시리즈에도 직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최소한 0.2%의 우대금리가 있을 것이며, 우승여부에 따라 0.3%의 우대금리도 노릴 수 있겠습니다.


<총평>


기본금리 1.5% + 가입좌수 0.5% + 승률 0.6~0.7%(예상) + 가을야구 0.2~0.3%(예상)


대략적으로 2.8~3.0% 정도의 이율을 예상할 수 있는 자유적금입니다.

적금 상품의 이율이 3%가 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없는 은행들도 있습니다.)

2.8% 이상의 이율이 예상되는 두산베어스 적금은 메리트가 확실히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자신의 응원팀을 의리로 지켜보고 가입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아마도 시즌의 막바지에는 상품이 종료될 것으로 보이니, 최대한 빨리 적금 상품을 알아보시길 권합니다.



출처 : 신한은행 홈페이지(링크)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