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시험 이야기/시험정보

2017년 12월 텝스 TEPS 일정, 준비물, 시간표, 응시료



2017년 12월 텝스 TEPS 일정, 준비물, 시간표, 응시료


해커스 뉴텝스(Ne... New TEPS 실... NEW TEPS: ... 해커스 뉴텝스(NE... 해커스 뉴텝스(NE... 해커스 뉴텝스(Ne...


TEPS란?


텝스/TEPS는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의 약자로,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연구개발한 영어 시험입니다. 이전에는 대학입시에서도 다각도로 사용되는 등, 학생부전형을 준비하던 고등학생들이 정말 많이 봤던 시험이고, 저도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절 텝스에 응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만, 이러한 전형들이 대부분 폐지되거나 축소되고, 학생부에 구체적인 성적 기입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지금의 텝스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입시를 위해서 치르거나, 전문대학원 진학을 위한 점수를 만들기 위해서 치르는 경우가 많고, 대학원에 재학하면서 병역 혜택을 받기위한 전문연구요원 제도를 위해서 치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취업을 할 때의 경우도 활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에는 토익 스피킹이나 오픽과 같은 의사소통 능력시험으로 지필을 대체하는 경우도 많고, 지필기준 성적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도 토익에 비해 고득점이 어려운 텝스가 상대적으로 선택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제가 고등학생 때에는 많이들 보던 시험이었는데, 최근들어서는 응시인원이 많이 줄었들었다고 합니다. [기사링크] 2010년에는 50만명이 연간 응시했다면 2015년에는 19만명까지 줄어들었습니다. 그런 때문인지 곧 텝스의 유형을 바꾼 가칭 뉴텝스가 곧 시작됩니다. 실제로 한국외대와 모 어학원 등에서 모의 테스트를 이미 거쳤었고, 그 후기도 뉴텝스라는 검색어를 구글, 네이버 등의 포탈에 기입하면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찾아본 설로는 내년 3월 경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도 하는데, 아직 2018년의 구체적인 시험 계획이 나오지 않은 탓에 확신할 수는 없고, 추후 일정이 나오는 것을 유의깊게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텝스의 특이한 점이라고 한다면, <공인민간자격>으로 분류된다는 점입니다. 일정 점수를 취득하면 일정 급수를 얻게되고, 그 급수가 공인민간자격으로 취급받는 시스템인데요, 실제 등급은 5급까지 부여되지만 공인자격으로는 1+급, 1급, 2+급, 2급의 4개 급수가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급수는 점수를 기준으로해서 901점 이상은 1+급, 그 밑으로 100점 단위로 1개의 급 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공인급수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하한선은 601점이 되겠습니다.



TEPS 시간표


텝스는 시작 시간이 토요일 시험과 일요일 시험에서 구분됩니다.

토요일의 경우 오후 2시 30분까지 입실하여, 대략 오후 5시 30분 정도에 마무리가 되는 반면,

일요일의 경우 오전 9시 30분까지 입실하여, 대략 오후 12시 30분 정도에 시험을 종료하고 나올 수 있습니다.


텝스의 영역은 청해, 문법, 어휘, 독해의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청해 : 60분 (55문항)

문법 : 25분 (50문항)

어휘 : 15분 (50문항)

독해 : 45분 (40문항)


쉬는시간 없이 총 2시간 25분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문항 수와 시간을 보면 아시겠지만, 타임어택이라고 불러도 될만큼 굉장히 빡빡한 시간을 가지고 문제 풀 것을 요구합니다.

특히나 문법과 어휘는 고민이 아니라 보는 순간 바로 답을 적을 수 있을 만큼 숙달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다고 어휘나 문법이 쉽지만은 않아, 토익에 비해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는 시험입니다.

또한 듣기 평가는 따로 그림이나, 질문이 나와있지 않고 온전히 듣기만 한 것을 마킹해야하다보니 더욱 집중력을 요합니다.



TEPS 준비물


텝스 준비물은 <신분증><컴퓨터용 사인펜> 만이 필수준비물입니다.

물론, 더 철저히 하자면 <수험표><편하게 쓸 펜/샤프/연필> 그리고 <수정테이프> 까지 준비하면 좋습니다.


시험응시에는 신분증과 컴퓨터용 사인펜 만으로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수험번호를 보러 문앞을 왔다갔다하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수험표, 그리고 자신이 혹시나 문제를 다른 펜으로 풀고싶다면 사용할만한 필기구, 그리고, OMR 마킹 수정에 사용되는 수정테이프까지가 준비물이라 하겠습니다.


특히나, 그 많은 마킹을 다시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그마저도 시간이 빠듯한 시험에서 수행하지 않기 위해서는 꼭 수정테이프를 가져가실 것을 권합니다.


2017년 TEPS 응시료 및 일정


텝스의 응시료는 정규 접수 기간에는 39,000원,  추가 접수기간에는 42,000원 입니다. 각 기간은 아래의 표에 명시되어있습니다.

지난 토요일인 11월 11일에 240회 텝스 정기 시험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따라서, 2017년 남은 응시 기회는 단 한 번 입니다.

241회 텝스 TEPS 시험은 2017년 12월 03일 일요일 오전 09:30에 진행될 예정이며, 이미 정기접수 기간은 마무리가 되었고, 11월 15일 부터 진행되는 추가접수를 통해 접수해야합니다. 성적은 12월 12일 화요일 저녁 5시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텝스 홈페이지


해커스 뉴텝스(Ne... New TEPS 실... NEW TEPS: ... 해커스 뉴텝스(NE... 해커스 뉴텝스(NE... 해커스 뉴텝스(Ne...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