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을 찾는 아이/이것저것

인터넷으로 예비군 동원훈련 연기신청하기


인터넷으로 예비군 동원훈련 연기신청하기


예비군 1~4년차들은 동원훈련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국방의 의무를 다해야 하는 국민으로서, 되도록이면 예비군 훈련들을 미루지 않고 참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이런 저런 이유들로 예비군들을 연기하게 됩니다.


학생일 때에는 학교의 시험이나 수업, 행사 등의 일정 때문에 연기를 하게 되고,

취업을 하는 때가 다가오면 여러가지 자격증 시험과 취업 면접 준비 등을 이유로 예비군을 미루게 됩니다.


학생 예비군의 경우에는 미루는 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학생 예비군은 단지 1차, 2차, 3차 가운데 하나만 가면 되기 때문에, 1차 훈련에 가지 않으면 자동으로 2차에 편성되고, 2차에 가지 않으면 3차에 편성이 되게 됩니다.

물론, 1,2차는 통보없이 불참이 가능하지만 3차에도 사유없이 불참하게 된다면 고발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정규학기(일반적인 4년제는 8학기)를 마치게 되면, 학생 예비군에서 해제가 되게 됩니다.

그말인 즉, 아직 4년차가 되기 이전이라면 동원훈련을 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저의 경우, 작년에는 학생 예비군을 받았지만, 이번 봄에는 하늘이 무심하게도 동원지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예비군 4년차에 첫 동원훈련을 받을 상황에서, 가을에는 제가 다시 학생 신분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동원을 연기하려는 결심을 하게 되었고, 그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론, 8월 이 땡볕에 예비군을 받고 싶지 않기도 했습니다.)


지금부터 인터넷으로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동원훈련을 연기접수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0) 준비물 : 자신 명의의 공인인증서, 연기사유 증명서


(1) <병무청(링크)> - <병무민원포털(링크)> 에 들어갑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병무민원포털을 들어가셔도 되며,

위의 제가 걸어둔 링크를 통해 병무민원포털에 바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2) 아래 이미지가 병무민원포털의 메인페이지입니다. 


병무민원포털에서는 캡쳐를 금지시켜놓은 관계로 저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3) <동원/예비군> - <병력동원훈련소집> - <동원훈련(소집점검)연기신청> 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때, 연기원 신청에서 '예'를 답하시고나서 신청을 하셔도 다시 공인인증을 통해 신원확인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가 준비된 환경에서 동원훈련 연기가 가능합니다.



(4) 본인 인증을 마친 뒤에는 자신의 연기사유를 클릭하고 신청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질병/심신장애, 가족위독, 천재지변, 출국예정, 자격/면허응시 등 다양한 연기사유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연기사유나 연기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기회가 된다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저에게 해당되는 자격/면허응시를 선택했으며, 지난 봄 연기시에는 공무원시험응시를 위한 채용승진시험 사유로 연기를 신청했습니다.



해당 신청이 마무리되면 자신의 연기 신청 증명서를 제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시험/자격 신청의 경우에는 자신의 수험표를 pdf 파일로 준비하신 뒤 해당 정보와 pdf 파일을 제출하면 됩니다.


통상 기한은 2일 이내 처리가 되지만, 지난 봄에는 당일, 약 5시간 뒤에 빠르게 처리가 되었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